1. 명품시계 관리요령 및 방법
명품시계일수록 충격에 약하고 흠이 잘 나므로 항상 주위해야 합니다.
각종 불순물이나 신체염분 등으로 인하여 시계본래의 광택이 변색되기 때문에 깨끗하고 부드러운 세무로 닦아야 합니다.
보관은 습기가 없는 곳에 해야 하며, 습기가 있는 곳에 오래 보관하면 기계에 녹이 나게 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전자시계인 경우, 밧데리가 없어진 상태에서 오래 보관하면 회로가 못쓰게 되는 수가 많으므로 시계 바늘이 정지되어 있으면 빨리 점검을 받도록 해야합니다.
명품시계의 재산 가치를 보다 공고히 보전하기 위해서는 3~5년에 한번씩은 정기점검 및 분해소제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기계 각부분에 주유된 윤활유가 마르고, 이로 인해 기계의 마모가 급속히 진행됨으로 반드시 필요 합니다. 방수시계일 지라도 물속에 자주 들어갈 경우
방수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각 부분의 고무링이 점점 탄력을 잃어감과 아울러 방수액도 말라가 본래의 기능을 소멸해 갑니다.
만약 기계에 물이 들어갔을 경우 지체없이 분해소제를 받아야 하며 그대로 방치했을 경우 기계에 심각한 문제 발생으로 인하여 수리 불능상태가 됩니다.
2. 시계기계종류
기계식(MANUAL & AUTOMATIC)
전자식(QUARTZ)와 기계식의 차이는 크게 동력부와 탈진부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기계식은 태엽에서 동력을 얻으며, 태엽을 감아두면 그것이 풀리려는 힘에 의해 바늘이 돌아가는 힘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1일 수동 기계식 시계는 태엽을 하루에 한 번씩 감아주고, 7일 수동 기계식 시계는 7일에 한 번씩 감아줘야 합니다.
그리고 자동 기계식 시계는 10시간 이상을 착용해야 합니다.
기계식 시계는 3년에 한 번 무브먼트를 세척해 주고 항시 관리만 잘하면 대를 이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계식 시계의 하루 허용오차 : 하루 ±10초 이내
전자식(QUARTZ)
QUARTZ시계는 전지에서 동력을 얻습니다. 그리고 바늘이 돌아가는 흐름에 있어서도 1초 단위로 회로에 충격을 가해
한번에 바늘이 1초씩 움직여 딱딱 끊어지는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기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5~2년에 한번씩 밧데리를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전자식 시계의 하루 허용오차 : 하루 ±0.01초 이내
3. 주요시계브랜드
4. 최고급 시계이야기
지금까지 가장 화제가 된 시계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VACHERON CONSTANTIN사가 1980년도에 만든 '칼리스타(KALLISTA)'입니다.
이 시계는 이태리의 Raymond Moretti에 의해 setting되었으며 가장뛰어난 보석 가공사 팀들과 함께무려6,000시간(약 하루 10시간씩 20개월)에 걸쳐
완성된 것으로써 당시 가격으로 US$5,000,000(한화 약 60억원)를 상회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이 시계에 사용된 보석은 1,2 ~ 4캐럿의 최상품만을
무려 118개나 사용하여 당시 전세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현재 보유자는 누구인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 이 시계는 Vacheron Constantin 사에서 홍보 또는 이벤트 행사로 단 한개만을 제작한 시계이며, 한국에 들어 온 것은 아닙니다.
가장 오래된 시계
가장 오래된 휴대용 시계는 약 1504년에 스위스 제네바의 쟉겟 드로즈와 레스샷이 만든 시계입니다.
가장 비싼 시계
시계에 지불된 최고 가격은 1,650만 파운드로 현시세로 약 4백60억원을 상회하는 금액입니다. 이것은 1989년 스위스 제네바의 헵스버리 필드먼에서
1,728개의 부품들로 만들어진 89년형 파텍필립 켈리브르에 지불된 가격입니다.
경매장에 팔린 가장 비싼 시계
1989년 7월 6일에 런던의 크리스터즈 경매장에서 팔린 시계로서 토마스 톰피온이 만들었고, 가격은 88만 파운드이며 현시세로 약 25억원 정도입니다.